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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브랜딩하다, 왜 시작했을까?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땐 낯설고 조금 부담스러웠다.
마치 연예인이나 1인 크리에이터들만이 신경 써야 할 영역 같았다.
하지만 AI가 사람보다 더 빠르게 코드를 작성하고, 정보성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해내는 지금, 나는 점점 더 이런 생각을 하게 됐다.
‘앞으로 나는 무엇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결론은 단순했다. 결국 ‘나 자신’이었다. AI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건 결국 ‘나’ 일 것이다.
같은 기술을 다루고 비슷한 업무를 해도, 사람마다 전혀 다른 접근 방식과 가치관을 갖고 있다.
그 차이를 꾸준히 표현하고 쌓아가다 보면, 그게 곧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걸 느꼈다.
그래서 브랜딩을 시작하게 됐다.
특별한 전략이 있었던 건 아니다.
하지만 내가 평소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관심 있는 주제, 그리고 일상의 경험들을 하나하나 기록하며 ‘나만의 방식’을 찾아가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브랜딩은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겉모습을 꾸미는 게 아니라, 오히려 나 자신을 더 정확하게 들여다보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조금씩 나를 표현하고, 연결하고, 쌓아가는 이 과정이 결국 ‘대체 불가능한 나’를 만들어줄 거라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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