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퍼스널 브랜딩이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다른 사람들과 구별할 수 있는 나만의 특징을 살려내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곤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키가이라는 개념을 활용해 자신의 브랜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키가이(Ikigai)란?
이키가이는 삶(이키)과 가치(가이)를 합친 단어로 사는 것에 대한 가치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돈이 되는 것 이렇게 네 가지의 요소를 가지고 자신이 살아가는 삶에 대한 철학을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개념이다.
이키가이 벤다이어그램
이키가이는 크게 네 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What you love: 좋아하는 것
- What you are good at: 잘하는 것
- What you can be paid for: 돈이 되는 것
- What the world need: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이를 두 가지의 요소로 겹쳐서 아래의 인과관계를 맺게 된다.
- 좋아하면서 잘하는 것에는 Passion (열정)을 가지게 된다.
- 좋아하면서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은 나의 Mission (사명)이다.
- 잘하면서 돈이 되는 것은 Profession (직업)으로 가져야 한다.
- 돈이 되면서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은 Vocation (천직)이다.
마지막으로 세 가지의 요소를 가지고 있으나 한 가지가 빠지게 됐을 때, 생기는 현상은 아래와 같다.
- 잘할 수 있고, 돈이 되며,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이지만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한다면
편안하지만 공허함을 느낀다 (Comfortable but feeling of emptiness) - 좋아하고, 잘할 수 있고,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이지만 돈이 되지 않는 일을 한다면
기쁨과 충만함을 가질 수 있지만 가난해진다. (Delight and fullness, but no wealth) - 좋아하고, 잘할수있고, 돈이 되지만 세상이 필요로 하지 않는 일을 한다면
만족감을 느끼지만 쓸모없다고 느낀다. (Satisfaction, but feeling of uselessness) - 좋아하고, 돈이 되고, 세상이 필요로 하지만 잘하지 못하는 일을 한다면
즐거움과 자기만족을 느낄 수 있지만 불안함을 느낀다. (Excitement and complacency, but sense of uncertainty)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이 빠짐없이 겹치는 부분이 바로 우리가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 이키가이가 되는 것이다.
이런 네 가지 요소가 겹치는 것이 머릿속에 번뜩 떠오른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나를 포함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카가이가 쉽사리 떠오르지 않을 것이다. 아래의 질문들을 답해본다면 이카가이를 찾는데 조금 도움이 될 것 같다.
이키가이를 찾기 위한 질문들
좋아하는 것
-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는 것인가?
- 누가 시키지 않아도 평소에 자주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것인가?
- 그 일을 생각하면 즐겁고 설레는 것인가?
- 이 일과 관련한 나의 롤모델이 있는 것인가?
- 내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라도 하는 것인가?
잘하는 것
- 내 주변 사람들이 이 분야에 대해 내 의견을 물어보는 것인가?
- 같은 일을 하는 경쟁자가 있고, 그들보다 잘하는 것인가?
- 이 분야에 대해 모르는 이에게도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인가?
- 이 분야와 관련 된 학위, 자격증 또는 수상경력이 있는 것인가?
돈이되는 것
- 최근 돈을 받고 하는 것인가?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돈을 받고 했던 것인가?
- 미래에 돈을 받을 수 있는 것인가?
- 가장 많은 수익을 가져다준 것인가?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 내가 아닌 우리가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인가?
-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가?
- 세상이 겪고 있는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인가?
- 사람들이 자신들의 시간과 관심, 경제적인 것을 지불할 만한 것인가?
-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인가?
마무리하며
우리가 이키가이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이카가이를 찾는 이유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걸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만 관심을 가지고 정작 왜 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놓치면서 살아간다. 목적이라는 초석이 흔들리면 그 위에 쌓여가는 것들도 쉽게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키가이를 찾는다는 건 하루 이틀 만에 뚝딱 생각이 나는 일은 아닐 것이다. 최대한 많은 시간을 가지고,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해보고, 나 자신과도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온전히 나를 돌아보면서 찾아야 한다. 그 과정의 끝에서 이키가이를 찾아낼 수 있다면, 자신의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관심사 > 퍼스널 브랜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스널 브랜딩, 나만의 키워드 발굴을 위한 첫 걸음 (0) | 2024.01.26 |
---|---|
퍼스널 브랜딩이 어려운 이유 (0) | 2022.05.15 |
나를 브랜딩하자! 퍼스널 브랜딩이란? (0) | 2022.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