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다 보면 좋은 키워드를 찾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깨닫게 된다.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갈수록 복잡해짐에 따라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유지 및 확장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이 좋은 키워드를 발굴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 중 유명한 방법인 롱테일, 숏테일 키워드를 조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란 사용 빈도수가 작지만, 키워드를 사용하는 사람의 의도를 상세하게 표현해주는 키워드를 말한다. 그래서 1~2개의 단어로 구성되기보다는 주로 3개 이상의 단어로 조합된 문구 또는 문장의 형태가 많다.
롱테일 키워드의 예
위의 그래프에서 가장 우측의 붉은 테두리에 있는 키워드가 롱테일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Varmilo red switch mechanical keyboard는 keyboard에 비해 많은 단어로 구성되어 있고, 그만큼 검색하는 사람의 의도가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그냥 keyboard라는 키워드는 피아노 키보드인지 타자를 치는 키보드인지 확실하지 않은 반면 varmilo red switch mechanical keyboard는 바밀로의 적축 기계식 키보드를 찾고 있다는 의도를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이렇듯 검색자의 의도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키워드를 우리는 롱테일 키워드라고 한다.
롱테일 키워드의 효과
롱테일 키워드는 보통 검색량이 낮은 편이다. 검색량은 낮지만 해당 키워드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되고 싶어 하는 경쟁자도 비교적 적다는 뜻이다. 그래서 자신의 웹 사이트가 상위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유입이 증가할 수 있는 기회도 높아진다.
숏테일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란 보다 일반적이고 넓은 의미를 가지는 키워드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의 의도를 가지는 숏테일 키워드도 많다. (예를 들어 키보드가 피아노 키보드인지, 컴퓨터의 키보드인지 등..) 쉽게 말해서 롱테일 키워드에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숏테일 키워드의 예
위 그래프에서 숏테일 키워드는 case, mechanical keyboard로 볼 수 있다. 숏테일 키워드는 높은 검색량, 그리고 높은 경쟁률을 가지고 있다. 경쟁률이 높다 보니 상위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적고, 그만큼 유입률도 낮은 편이다.
숏테일 키워드의 효과
숏테일 키워드는 사용자가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나의 포스팅이 숏테일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되면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다. 내 블로그의 트래픽이 올라가면 내 블로그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인지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숏테일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이 되어 있다면 유입률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다.
롱테일, 숏테일 키워드 찾는 방법
키워드를 찾고 싶다면 아래의 사이트들과 방법을 참고해보도록 하자.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툴이며, 키워드에 대한 월간 평균 검색량을 보여주기도 한다. 키워드 플래너로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연관 검색어
구글 검색창에서 연관 검색어의 기능을 확인하여 사람들이 어떤 글을 검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티스워드
티스워드라는 사이트에서도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량뿐만 아니라 연관 키워드, 자동완성 키워드, 검색 탭 순서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이다. 키워드 검색 말고도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무리하며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기 위한 롱테일/숏테일 키워드 전략은 현명하게 활용해야 한다. 키워드를 발굴해 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발굴해낸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스팅에 녹여내어 독자로 하여금 어색함을 느끼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직 나도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많이 발굴하고 활용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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